본문 바로가기
두나의 일상 이야기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는 책!

by 두나스토리 2019. 4. 17.
반응형

책추천 첫번째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는 책

MBTI 검사가 검증한 열여섯 가지 성격 유형을 통해 내 성격에 딱 맞는 직업을 찾는다.

저의 어렸을적 꿈을 쭉 나열해 볼께요.

아나운서, 뮤지컬배우, 쇼핑호스트, 강사, 심리치료사..

부모님 모두 선생님이셨지만, 저는 그시절 모두가 말하는 대통령이나 선생님은

입밖으로 꺼낸적이 없네요.

아마

현실을 알아서일꺼예요.. 가령

저의 성격이나, 성적같은 ㅎㅎ

아이를 낳고 일을 시작하기전에 전 고민했어요.

진짜 나의 천직은 뭘까? 내가 이 일을 시작해도되나?


그때, 나에대해서 알아보자며 애를 어린이집 보내고 무작정 간곳이 교보문고였어요.

가기만 하면 책을 몇권씩 사오는 마성의 교보문고..

저는 심리치료쪽을 공부했기 때문에. 성격검사나 지능검사등에 대해서도 많이 해봤기때문에

다른책들보다 유난히 이책이 눈에 띄었던거 같아요.

MBTI의 16가지 유형을 통해 내성격에 딱 맞는 직업을 찾는다?

심리학용어사전

MBTI

[ Myers-Briggs Type Indicator ]

요약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네이버 지식백과]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MBTI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심리유형검사로, 스위스의 정신의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융과 브릭스에 의해 탄생되었어요.

이 검사의 탄생 배경이 있지만, 중요하지 않으니 패스!

잠시 융의 성격유형론만 보자면

이렇게 16가지로 구성되어있는데요.

막상 심리검사를 통해서 나온 결과는 전문가의 설명을 들어도 나의 직업과 접목시키기 쉽지 않은데

이책은 각 유형별 주기능,부기능에 대한 설명과 그에따라 직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무엇보다 그래서 추천되는 직업이 쭈우우욱~ 잘 나열되어있답니다.

검사지는 MBTI를 요약해서 적용시켜놓았기에

본인이 스스로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고,

실제로 제가 MBTI를 했을때 나온 결과와 많이 일치했어요.

MBTI에서 나온 결과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치관이 조금은 변하는것처럼

조금씩 변할수 있기 마련인데요.

이 책에는 놀랍게도 그러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체크해볼수 있게 되어있더라구요!

책의 표지예요. 당시에 저는 2016년 판 최신판을 구매했어요.

저는 책을 볼때 무조건 순서부터 보는데요. 보시면 각 유형별 성격을 자세히 설명해주고있어요.

각 유형별 설명이 나와있는데. 이상주의자 유형에 속하는 4가지 유형을 설명할 뿐 아니라.

ENFJ형 INFJ형 등 각 유형별 성격과 특징. 추천직접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고있답니다.

각 유형별 분야에서 추천하는 직업들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저는 자신의 직업, 적성. 이직. 혹은 경력단절로 일을 시작하기 두려워 하는 모든분들을 만날때마다

이책을 추천해요.

저는 정말 별 5개로 만점을 주고 싶은 책이예요.

나의 적성과 직업에 대해 고민은 되는데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모르시겠는분들은

일단 이 책을 꼭 보시길 추천드려요.

이책을 본다고 해서 답이 다 나오지는 않아요.

막상 내가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분야가 겹쳐 나와도. 내가 저 일을 시작하기에는 돈이. 혹은 시간이 부족하고

환경적인 요인도 생각해야되고.

그리고 그 직업이 갖춘 대우라던지 사회적 지위등 많은것을 고려해야 하지만.

적어도 나의 성격과 그에대한 추천분야에 대해 자세히 나온 이 책을 통해서

작은 가닥이나마 잡을수 있답니다^^

더불어서 대학진학을 앞둔 고등학생 친구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예요.

이 포스팅을 통해 이 책을 읽고 조금더 자신에 대해 분석하시고 알아가시는 분들이 많으시길 바라며..

그럼 저는 이만! 총총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