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나의 육아 이야기

주의력 높이는 놀이 , 간단한 인지발달 놀이로 우리 아이 주의력을 높여봅시다.

by 두나스토리 2022. 4. 7.
반응형

주의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주의력을 높이는 방법중 '놀이'를 이용한 방법을 안내해보고자 합니다.

 

 

주의력향상놀이
주의력높이는놀이

보통 우리는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아이들을 ‘주의력’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주의력은 아이들이 학습을 할 때뿐 아니라,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도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때문에 주의력은 산만한 친구들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들에게 필요한 필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발달 치료사로 일하면서 자주 사용하였던 놀이들을 소개합니다.

 

간편하게 놀이로 아이들의 주의력을 향상할 수 있는 육아 꿀팁들이니 여러분도 아이들과 자주 해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주의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의력이란?

주의력에는 크게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 번째, 주의의 지속 능력입니다.

 

공부하다 몇 분도 채 되지 않아 장난을 치거나, 지루해하는 친구들이 있지요?

 

이런 친구들이 주의의 지속이 어려운 것일 수 있습니다.

 

주의의 지속이 어려우면 금방 다른 일에 주의가 흐트러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오래 듣지 못하고, 공부나 과제도 길게 집중하지 못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두 번째, 선택적 주의 능력입니다.

 

선택적 주의는 짧게 말하면 무관한 정보 (소음, 다른 시각적 정보)에 흔들리지 않고 관계가 있는 정보에만 주의를 선택적으로 기울이는 기능입니다.

 

선택적 주의가 약한 아이들은 잡음이 있는 환경에서는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어렵고 심한 피로를 느낍니다.

 

선택적 주의력에는 크게 청각적 주의력, 시각적 주의력(관찰력)이 있습니다.

 

세 번째, 주의의 전환 능력입니다.

우리는 때에 알맞게 주의를 지속해야 하고, 때에 따라 적절하게 주의를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하던 일을 멈추고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지시를 수행해 내지 못하거나, 학습 중 문제풀이를 끝 낸 뒤, 다른 유형의 문제를 풀기 위해 주의를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네 번째, 주의의 분배 능력입니다.

이 능력은 동시에 여러 일에 주의를 분배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문제에서 ‘틀린 것을 고르시오’라고 한 부분을 기억하며(주의를 기울이며),

 

4+2=6, 6-5=2라는 문제를 풀이해 내야 할 때 필요한 능력입니다.

 


우리 아이가 특히 어떤 주의력이 부족한지 감이 조금 오시나요?

 

약간의 힌트만 얻으셔도, 놀이에 대한 의욕이 높아지고 보다 효율적으로 놀이를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놀이가 있는지 소개합니다.

 

 

반응형

 

● 코코코 놀이

이 놀이는 집중력이 매우 낮은 아이들이나 어린 유아들이 하기 아주 좋은 놀이입니다.

 

엄마 얼굴을 보고 있다가 엄마가 가리키는 곳 (시각적 신호)을 무시하고, 말하는 곳 (청각적 신호)를 짚어내는 놀이입니다.

 

놀이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아이와 엄마가 마주 보고 앉습니다.

 

2. “엄마 얼굴을 보고 있다가 엄마가 말하는 곳을 가리켜야 돼!”라고 규칙을 말해줍니다.

 

3. 엄마가 "코.. 코...."라고 말하면서 검지로 자신의 코를 만집니다.

 

4. 아이도 검지로 자신의 코를 만지며 ‘코.. 코.. 코..’라고 따라 말합니다.

 

5. 엄마가 "입!"을 말하며 눈을 만집니다.(말하는 부위와 손으로 만지는 부위를 다르게 만집니다).

 

6. 이때 아이는 시각적 신호 (눈)를 무시하고 청각적 신호를 따라 (입)을 가리킬 수 있어야 승리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만약 아이가 어려워한다면 말하는 부위와 손으로 짚는 부위를 같게 하며 연습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얼굴을 바라보며 신체부위의 명칭을 익히는 놀이로도 활용하고, 시선을 집중하는 눈 맞춤 강화와 애착 향상의 놀이로 먼저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후 익숙해졌다면. 말과 만지는 부위를 다르게 하여 선택적 주의력 훈련을 도모합니다.

 

이때 목소리 톤을 바꾸거나 천천히 말해 애를 태우는 등 재미있게 변화도 줄 수 있습니다.

 

소리를 낮추는 방법을 쓴다면 목소리를 잘 들으려고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역할을 바꿔 아이가 문제를 내면 엄마가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너무 쉬워하면 난이도를 확 올려보세요.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발~‘이라는 노래 아시죠? 그 노래를 부르며 우리는 항상 각 신체를 따라 '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발’을 짚는 율동을 했을 거예요.

 

그렇지만 이번 놀이는 ‘반대 놀이’로 모든 신체부위를 다른 곳을 짚도록 하는 겁니다.

 

속도를 높이며 대결을 하면 더 재미있겠지요?

 

내가 부르는 신체 명칭과 다른 부분을 의식적으로 터치하며,

 

노래와 박자에 맞춰 율동도 해야 하는 놀이라 훨씬 다양한 발달 자극과 긴장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탐정놀이

이 놀이는 아주 간단합니다.

 

“빨간색 세모 모양 제일 빨리 찾는 사람이 일등!”이라고 외치고 그 물건을 찾아오는 놀이입니다.

 

 

제시되는 조건의 개수를 조절하여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령, 유아들은 “빨간색 물건 먼저 찾는 사람이 일등!”이라고 말함으로 써 단 한 가지 조건인 색을 찾아오도록 하면 됩니다.

 

모양도 마찬가지고요.

 

이렇게 놀이를 하면서 어린아이들은 색 인지, 도형 인지를 배워 볼 수도 있습니다.

 

난이도를 올리는 방법은 조건의 개수를 늘리면 됩니다.

 

“빨간색 네모 모양 2개 먼저 찾아오는 사람이 일등!” 이런 식이 될 수 있습니다.

 

7세 이상부터는 “노란색 네모 모양 2개와 파란색 동그라미 모양 3개 찾아오기!”처럼 조건의 개수를 늘리면 주의력과 기억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조건이 많아졌을 때는 온 집안에서 찾는 것보다는 멀리 있는 색깔 블록 통 안에서만 찾아오거나, 한 방안에서만 찾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가 너무 넓으면 아이들이 너무 어렵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점차 수준이 높아지면 온 집안에서 찾아올 수도 있겠지요? 이 놀이는 온 가족이 함께 시합해도 아주 재밌습니다.

 

반응형

댓글